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임병택 시흥시장 “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로 발돋움할 것”

김주린 기자 | 입력 : 2022/10/07 [11:03]

 

[시흥=김주린기자] 임병택 시흥시장이 4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민선8기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의 4년은 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로 도약하기 위한 여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시장은 “현재의 민생 회복과 더불어, 날로 높아져 가는 미래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을 다져가야 할 시점”이라며 “‘민생과 미래’에 방점을 두고 민선8기 시흥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메타TV뉴스

 

이를 위해 시는 10개 분야 140개 시정과제를 선정했다.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과제 100개와 해당 과제 추진을 위한 중점과제 40개로 구성됐으며, 특히 민생과제 62개, 미래과제 78개로 각 분야별 균형도 고려했다.

 

민선8기 시흥시 시정과제의 효과적인 이행을 위해 구축기-가속기-완성기-재도약기로 이어지는 단계별 주요 목표도 설정했다.

 

내년까지는 실질적인 과제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2025년까지는 시정과제 성과 도출을 목표로 과제 추진을 완성한 다음, 임기 마지막 해인 2026년에는 전반적인 점검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정의 연속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민선8기 4년간 총 3조7,950억 원의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 중 시 자체 재원은 1조 4,200억 원 규모로, 연평균 3,560억 원이 투입되는 셈이다.

 

민생을 가꿔나가기 위한 대표 과제로는 ▲철도중심 교통혁신 ▲스마트 안전 인프라 구축 ▲촘촘한 복지체계 구축 ▲보건력 증진을 위한 정책 등이 거론됐다.

 

시는 신안산선, 경강선 등 철도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미래 발전의 기반이 될 GTX 유치와 트램 사업도 추진한다. 골목길 방범CCTV 확충, 미세먼지 악취 관리 시스템 등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하고, SOS돌봄센터로 대표되는 지역사회 복지안전망은 더욱 촘촘히 한다.

 

시민운동장 건립을 통해 시민의 건강한 생활을 응원하고, 문화예술회관 건립으로 일상이 즐거운 도시를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로 나아가기 위한 대표 과제로는 ▲교육도시 조성 ▲첨단 미래산업 생태계 조성 ▲자연과 함께 숨 쉬는 생태도시 조성 ▲농업과 어업의 상생발전 ▲해양생태관광 중심지 도약 등이 언급됐다.

 

우선 현재 추진 중인 시흥시 교육의 핵심 ‘스마트폰-온라인 플랫폼’인 쏙(SSOC) 운영을 확대하고, 서울대-서울대병원-서울대치과병원으로 대표되는 의료-바이오 산업 육성에 주력한다.

 

지역 곳곳 도시공원과 친수공간을 조성하고, K-골든코스트를 따라 이어지는 거북섬 해양레저 클러스터와 기적의 호수 시화호를 통해 대한민국 해양레저의 패러다임 전환도 시도한다.

 

임 시장은 “민선8기 140개 시정과제에는 시정의 주인인 시민과의 약속과 시흥의 미래 청사진이 담겨있다”며 “시흥시 19개동 모두가 균형있게 발전하는 도시, 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로 발돋움하도록 시정과제 전반을 꼼꼼하게 살피며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