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아주대 주변 주택가를 깨끗한 거리로 만들겠다"

아주대 주변 주택가서 현장시장실 열고 주민과 논의

김주린기자 | 입력 : 2023/03/29 [09:30]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영통구 원천동 아주대 주변 주택가에서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을 열고 주민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메타TV뉴스=김주린기자] “아주대 주변 일대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와 주차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손으로 만드는 손바닥 정원을 조성하겠습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28일 오후 영통구 아주대 주변 주택가에서 8번째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을 열고, ‘자원순환역’ 설치 요청지, 거주자우선주차 불편 지역, 손바닥정원 조성 지역 등을 점검했다.

이날 현장시장실에는 이재준 시장, 김용덕 영통구청장, 이호동 경기도의원, 이재형·채명기 수원시의원, 수원시 공직자 등 20여 명과 지역 주민, 아주대 학생 등 10여 명이 참여해 현장을 둘러보며 의견을 나눴다.

아주대 주변 주택가는 쓰레기 무단투기와 거주자 주차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2020년에는 쓰레기 무단투기 집중단속 지역으로 지정됐고, 단속과 CCTV를 늘렸지만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현장에서 만난 원천동 주민 윤모씨는 “지속적인 쓰레기 무단투기로 발생하는 악취 때문에 주민들이 고통받고 있다”며 “쓰레기를 관리할 시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은 “종량제 봉투, 음식물쓰레기, 재활용품을 분리할 수 있는 자원순환역 설치를 추진하겠다”며 “주변 경관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2021년 12월, 자원순환역 설치를 시작해 관내 7개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주민들은 자원순환역에서 종량제, 음식물쓰레기, 재활용 7종을 버릴 수 있다. 자원순환역에는 자원관리사를 배치해 분리배출 요령을 안내하고 있다.

시민들 반응도 좋다. 지난해 10월 28일부터 8일 동안 자원순환역 7개소 인근 주민 1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매우 만족 54.3%, 만족 34.6%, 보통 10.2%, 매우 불만족 0.8% 순으로 긍정적 평가 비율이 88.9%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앞으로도 자원순환역 대상지를 조사하고 발굴해 늘려나갈 예정이다.

이재준 시장은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 부족 문제로 주민 민원이 지속되는 원천주공아파트 인근 주택가도 살펴봤다. 주민들은 “아주대병원 직원의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 배정을 줄이고 거주민에게 우선 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재준 시장은 “아주대 병원 근무자의 재직 여부와 조건 충족 여부를 전수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지난해 7월 아주대 병원 근무자의 재직 여부를 전수 조사해 주차 공간 60면을 확보했다. 같은 해 10월에는 지역주민의 주차장 운영시간을 3시간 늘렸다.

수원시는 더 많은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올해 수원도시공사와 함께 영통구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 일제 정비에 나선다. 원천주공아파트 주변, 중부대로271번길, 월드컵로149번길, 월드컵로193번길 일대를 대상으로 실사용자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또 올해 말까지 수원시 4개 구와 델타플렉스에 주차구역을 배정·사용 중인 1만 7000여 명을 순차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차량 173대를 주차할 수 있는 우만2동 공영주차장은 4월 중순부터 정식 운영한다.

이재준 시장은 시민의 손으로 만드는 ‘손바닥정원’ 조성 예정지 원천동 29-1·34-8번지 일대도 점검하고, “손바닥정원을 조성한 후 지속 가능한 정원이 될 수 있도록 지침을 만들겠다”며 “연말에 잘 유지관리된 손바닥정원을 선정해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이곳에 주민과 함께 플랜트형 벤치, 트렐리스, 포토존 등을 설치하고 에메랄드그린, 황금조팝, 모닝라이트 등 10여 종의 식물을 식재할 계획이다. 현재 수원시가 영통구에 계획한 손바닥 정원 예정지는 총 31개소다.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조성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시민 손으로 정원, 시민 곁으로 정원’을 비전으로 하는 손바닥정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집마다 10그루 꽃과 나무 가꾸기 ▲5분 이내 100% 접근성 ▲모두 함께 1000개 손바닥 정원 등 3대 목표와 12개 과제로 이뤄졌다.

올해 안에 400개를 조성하고 앞으로 4년 동안 1000개 조성을 목표로 나아갈 계획이다.

수원시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해결하기 위해 이재준 시장과 간부 공무원들이 버스를 타고 현장으로 가는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을 운영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