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기도의회 김미리 의원, 학교 급식실 조리종사자 배치기준 관련 정담회 개최

학교 급식실 조리종사자의 합리적인 배치기준 마련을 위한 논의의 자리 가져

김주린기자 | 입력 : 2023/03/30 [14:39]

▲ 김미리 의원, 학교 급식실 조리종사자 배치기준 관련 정담회 개최


[메타TV뉴스=김주린기자]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김미리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남양주2)이 29일 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위원장실에서 학교 급식실 조리종사자의 열악한 배치기준 현황을 살펴보고, 이에 다른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정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담회에는 김옥순(더불어민주당, 비례), 문승호(더불어민주당, 성남1), 이자형(더불어민주당, 비례), 장한별(더불어민주당, 수원4) 의원을 비롯해 교육청 관계 공무원, 전국교육직공무직본부 지도부 등이 참석했다.

김미리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조리종사자의 배치기준과 인력부족 현상은 꾸준히 제기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매번 풀리지 않는 숙제로 남아있어 안타깝다”라며, “이번 정담회에서 조리종사자의 합리적인 배치기준 등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 제공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학교급식의 발전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한승현 조직국장은 “작년 5월부터 도교육청과 논의를 시작한 조리종사자의 배치기준은 여전히 제자리 걸음”이라며, “노사간 원활한 합의를 위해서는 ‘배치기준 및 급식노동자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협의체’ 구성 및 구체적 로드맵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장한별 의원은 “급식실 인력부족 현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었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모두 공감하고 있을 것”이라며, “학교급식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도교육청의 책임있는 결단과 현장 중심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승호 의원은 “최근 뉴스에 보도된 것처럼 50% 이상 퇴사율을 보이는 조리종사자의 문제에 대해 도교육청은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이제는 도교육청이 조리종사자의 배치기준 및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옥순 의원은 “2018년에 개정된 현행 조리종사자의 배치기준은 교실배식인지, 식당배식인지에 따라 달라지기에 모든 학교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학생 수, 학교 규모 뿐만 아니라 급식 유형까지 반영한 세분화된 배치기준이 정립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자형 의원은 “조리종사자의 근무환경이 나아져야 우리 아이들에게 질 좋은 급식이 제공될 수 있다”며, “특히 경기도는 타시도 비해 월등히 많은 학생, 교직원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조리종사자의 인력도 충원되고 배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미리 위원장은 “급식조리종사자의 배치기준은 우리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과 직결된 만큼 시급히 해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도교육청 또한 학교급식 여건 개선을 위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여러 급식실 현안을 해결을 위해 담당 공무원들이 업무 과중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하며, “이런 때일수록 노조와 도교육청이 각자의 주장만 할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고 소통하며 함께 학교급식 발전을 위한 방안들을 고민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